초보가이드

유흥업소 vs 단란주점 vs 노래방 차이점

밤떡운영자   |   2021-04-06   |   추천 : 0   |   조회 : 15,182 신고
댓글로 이동 추천

유흥업소란?

유흥을 즐기는 업소가 되겠죠. 한문으로 쓰면 놀유遊 즐거울흥興을 쓰는데요. 본래의 뜻은 음주가무를 포함한 즐거운 모든것을 얘기하지만 우리나라에선 의미가 변화해서 유흥이라하면 먼저 청소년유해업소, 접대부가 있는 룸술집 룸싸롱 등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이런 술과 음주가무, 여성접대부가 있는 술집에서 노는 문화를 밤문화라 표현되기도 하며, 유흥업소에서 일을하는것을 밤일이라 표현하기도하죠.
그럼 유흥업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유흥업소 및 술집영업에는 1종과 2종으로 나뉘게 됩니다. 노래방은 3종으로 보시면 되구요.
유흥업소는 노래와 , 주류와, 여성접대부 고용이 허용 된 업소입니다.
룸싸롱 (셔츠룸, 레깅스룸, 가라오케,텐카페 등)과 클럽, 나이트 등도 유흥업소에 속합니다.
1종허가를 받기 위해선 건물의 용도가 위락시설로 허가가 나와있어야 한다고 해요.
상업지구엔 가능하지만 학교가 있는 지역에는 새로 오픈하기 어렵겠죠?
단란주점은 술과 안주를 판매할 수 있고 노래와 춤을 출 수 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접대부 고용은 허가되지 않습니다.
노래방, 노래연습장은 무알콜, 저알콜 맥주를 판매할 수 있으며 노래를 하는 공간입니다.
노래방과 노래연습장에서 노래방도우미, 노래방보도를 불러 접대부 영업을 하게되면 불법입니다.
불법인데도 도우미를 불러서 영업을 하는 이유는? 세금차이가 굉장하다고 합니다.^^
기분좋은 술자리를 망쳐버릴 수 있기 때문에 정상적인 룸업소에서 즐기시는걸 추천드려요.



유흥업소 종류

유흥업소는 다양하기도 하고 컨셉에 따라 불려지는 용어가 다양합니다.
룸싸롱, 룸살롱이라는 말은 프랑스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데요. 폐쇄적인 방에서 손님들이 위스키 및 비싼술을 마시는 곳. 여성접대부가 술을따르고 노래와 춤을 하는 등의 영업을 하는 업소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인 컨셉이 따로없는 룸살롱을 퍼블릭 또는 가라오케라고 부릅니다.
셔츠룸과 레깅스룸은 특별한 컨셉이 있는 룸입니다. 소개팅해서 만나게 되는 파트너의 복장이 셔츠이거나 레깅스인 룸싸롱을 말해요.
쩜오, 텐카페, 텐프로 등은 하이업소에 속하며 주대와 TC도 높으며, 회원제로 운영되기에 소개를 받거나 동석하지 않으면 입장이 제한되거나 예약이 힘들다고 하죠.
풀싸롱은 하드한 룸싸롱이라 보시면 되는데 술을 마시면서 찐한터치와 유흥을 즐기고 2차로 방으로 올라가 성매매을 하게 되는 영업을 말하는데요. 불법이라서 룸빵에서 광고하지 않습니다.
노래방도 1종으로 허가를 받아 운영하는 곳이 있는데 그런경우에 간판이 노래바, 노래주점, 가요주점, 노래광장, 노래클럽 등 노래방이나 노래연습장이란 간판을 달지 못합니다.





유흥업소의 탄생

국내의 룸싸롱이나 가라오케 문화가 일본에서 들어오게 되었는데요. 일본 캬바레 문화가 한국에서 발전을 거듭해 룸싸롱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넓은 홀, 스테이지에서 여성종업원을 끼고 show를 감상하거나 술을 마시던 문화가 한국특유의 밀실문화 때문인지 발전을 하여 지금의 형태가 되었다고 알려져 있어요.
일본에서는 유흥업소를 풍속점이라 불리우기도 하며, 한국보다 종류가 굉장히 다양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과 달리 일본에서는 외국인은 화류계 취업이 금지되어 있다고 합니다. 취업허가가 있다고 해도 화류계 쪽으로 일을 하다 적발되면 강제퇴거 대상이 된다고 하네요.
한국에서 노래방에서 도우미를 불러 불법영업을 하듯이 일본에서도 일반음식점에서 풍속영업을 하다가 적발되는 사례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유명했던 노팬티샤브샤브.
샤브샤브집에서 여종업원들이 짧은치마에 노팬티로 일을 했다고 해요.
이 업소들의 특징은 술이 테이블 천장에 달려 있어 손님이 술을 주문하게 되면 여종업원이 테이블 위로 올라가 술을 내어주게 되어 손님들은 의자에 앉아 자연스럽게 눈이 치마속으로 들어갔다고 합니다.
또는 테이블이 거울로 되어있는 가게도 있었다고 해요. 참 특이하죠? 역시 성진국!
여기에서 발전되어 일정시간이 되면 여종업원들이 종이로 된 비키니를 입고 손님들에게 물총을 팔아 종이에 물총을 쏘게 하는 등의 변종영업도 했었다고 합니다.
나중에 공연음란죄로 적발되어 망하고 이용자 내역을 보니 고위관료들의 이름이 나와 파문이 되기도 했었다고 하네요.

목록

댓글달기 비밀댓글

상세조건
초기화

정렬

업종선택

적용하기
상세조건
초기화

업종선택

적용하기
상세조건
초기화

정렬

업종선택

적용하기
상세조건
초기화

지역선택

상세지역

    지역을 선택해주세요.
적용하기
상세조건
초기화

지역선택

상세지역

    지역을 선택해주세요.
적용하기
상세조건
초기화

지역선택

상세지역

    지역을 선택해주세요.
적용하기